Archive.

테니스공, 서클 그리고 30000 (Drew Huston) 본문

Knowledge Thief

테니스공, 서클 그리고 30000 (Drew Huston)

Jin_x 2023. 3. 9. 16:12

 

리드 회장님께 감사드리며, 2013년도 수강생 여러분 모두 축하드립니다.

다시 MIT에 돌아오게 되어 정말 기쁘고, 오늘 여러분과 함께 이 자리에 서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여전히 브라스 래트 반지를 끼고 있으며, 졸업식 날 이 반지를 돌리던 순간은 여전히 제 인생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순간 중 하나입니다.

오늘이 특별한 날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여러분 모두에게 매우 흥분되는 이유는 오늘이 여러분 인생에서 더 이상 체크박스에 체크할 필요가 없는 첫 날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여러분은 인생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시험 점수를 받고, 이 대학에 입학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 수업을 듣고, 이 학위를 취득하세요. 이 명문대에 입학해야 다음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오늘로 끝납니다.

인생 계획을 세울 때 어려운 점은 어디로 갈지 모르지만 가능한 한 빨리 그곳에 도착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회사를 창업할 수도 있고, 암을 치료할 수도 있고, 위대한 미국 소설을 쓸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누가 알겠습니까? 일이 끔찍하게 잘못될지도 모르죠. 전혀 모르죠.

오늘 이 자리에서 가운을 입고 여러분과 이야기하는 것도 7년 전에는 계획에 없던 일이었죠. 사실 저는 거창한 계획을 세운 적이 없었고, 지금 깨달은 것은 졸업 후에도 그런 계획을 세우는 것이 불가능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삶은 무엇이 다른지 많이 생각했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봤어요. 여러분을 여기까지 오게 한 것은 기본적으로 똑똑하고 열심히 일한 것이죠. 하지만 오늘 이후에는 성공의 비결이 달라진다고 아무도 말해주지 않죠. 그래서 제가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졸업식 날 받았으면 좋았을 작은 치트 시트를 드리는 것입니다.

제 치트 시트를 보시면 많은 것이 적혀 있지는 않을 겁니다. 🥎테니스 공서클, 그리고 🔢30,000이라는 숫자가 적혀 있었을 거예요. 지금 당장은 말이 안 되겠지만 조금만 참아주세요.

 



저는 21살 때 칠리스에서 첫 회사를 시작했습니다. 공동 창업자인 앤드류 크릭과 저는 이런 일을 해본 적이 없었죠. 시청에 정장을 입고 가야 하는지, 중요한 서류에 도장을 찍을 때 회사 도장을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알고 보니 온라인에 접속해 양식을 작성하면 2분 정도면 끝날 수 있었습니다. 약간 반감이 들었지만 우리는 사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양파줄을 놓고 고민한 끝에 저희 회사는 새로운 종류의 수능 온라인 강좌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학생들은 여전히 800페이지에 달하는 구식 책을 사용하고 있었고, 다른 온라인 준비 과정도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이 강좌를 뛰어난 상을 의미하는 SAT 어휘인 Accolade라고 불렀습니다. 사실 저희는 "The Accolade Group, LLC"라고 불렀는데 훨씬 더 인상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집에 가는 길에 스테이플스에 들러 카드 용지를 좀 샀습니다. 가장 중요한 작업은 포토샵으로 로고를 만들고 "설립자"라고 적힌 명함을 인쇄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순서는 컨퍼런스에서 명함을 나눠주며 "네, 저 회사 있어요"라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정말 멋졌죠.

하지만 가장 좋은 점은 새로운 것을 많이 배웠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매년 여름마다 사교클럽 기숙사에서 살았는데, 5층에 옥상으로 올라가는 사다리가 있었어요. 저는 녹색 나일론 접이식 의자를 아마존에서 산 비즈니스 서적과 함께 끌고 올라가 주말마다 마케팅, 영업, 경영 등 제가 전혀 몰랐던 분야에 관한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냈죠. 파이 델타 세타의 옥상에서 MBA를 받을 생각은 없었지만 그렇게 되었죠.

몇 년 후, 상황이 나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진전을 이루기 위해 점점 더 열심히 노를 저어야 한다고 느꼈고, 어느 순간 평행선이나 3시 45분에 멤피스를 떠나는 기차에 관한 수학 문제를 더 이상 풀 수 없게 되었죠. 저는 제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너무 비생산적이라는 죄책감이 들었습니다. 회사를 창업하는 것이 제 꿈이었는데, 결국 제게는 그런 능력이 없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는 잠시 휴식을 취했습니다. 물론 6단계에 있는 분들에게 '휴식'이란 포커 봇을 만드는 것을 의미할 때도 있습니다. 포커 봇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온라인 포커를 할 때 일어나는 일은 먼저 몇 시간 동안 앉아서 버튼을 클릭하다가 돈을 모두 잃는 것입니다. 포커 봇은 컴퓨터가 당신을 대신해 모든 돈을 잃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매혹적인 도전이었습니다. 저는 홀린 것 같았어요. 샤워할 때도 그 생각을 했어요. 한밤중에도 그 생각을 하곤 했죠. 마치 스위치가 켜진 것 같았어요. 갑자기 제가 기계가 된 것 같았죠.

그 와중에 어머니와 아버지는 우리 모두가 뉴햄프셔로 올라와서 가족 주말을 함께 보내길 원하셨어요. 하지만 저는 포커 봇을 계속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어코드에 차를 세우고 트렁크를 연 다음 컴퓨터 장비와 전선을 모두 작은 오두막집으로 끌고 들어갔어요. 식탁이 충분히 크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모니터를 놓을 공간을 만들기 위해 가스레인지에서 냄비와 프라이팬을 모두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 것은 어머니였습니다. 엄마는 제가 감옥에 갈 거라고 확신하셨죠.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말하려고 했는데 그게 아니었죠.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한다고 스스로를 설득하기는 너무 쉬운데,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제가 아는 가장 행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문제, 즉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착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테니스 공을 쫓는 개🐶를 떠올리게 합니다. 눈을 반짝이고, 목줄이 끊어지고, 앞을 가로막는 것은 무엇이든 뚫고 달려가죠. 다른 친구들도 열심히 일하고 보수를 잘 받는데도 마치 책상에 묶여 있는 것처럼 불평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테니스 공을 바로 찾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저도 다른 사람만큼이나 표준화된 시험을 좋아하지만 수능 준비의 왕이 되는 것은 제 꿈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두려웠던 것은 포커 봇과 Dropbox 모두 처음에는 방해 요소로서 시작됐다는 점입니다. 제 머릿속의 작은 목소리가 어디로 가야 할지 알려주고 있었고, 저는 계속 그 작은 목소리에 닥치라고 말하며 다시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가끔은 그 작은 목소리가 가장 잘 알 때가 있죠.

깨닫는 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가장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규율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흥미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재미있기 때문에 열심히 일합니다. 그러니 오늘 이후에는 자신을 밀어붙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끌어당기는 테니스공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좀 걸릴지 모르지만 찾을 때까지 그 작은 목소리에 계속 귀를 기울이세요.

 


 


제 졸업 후 여름, 여러분이 곧 맞이하게 될 여름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제 동아리 형제 중 한 명인 아담 스미스와 그의 친구인 매트 브레지나가 회사를 창업하고 있었는데, 우리 모두 한 아파트에서 함께 일하면 재미있을 것 같았어요.

완벽한 여름이었죠. 거의 완벽에 가까웠어요. 에어컨이 고장 나서 모두 팬티 차림으로 코딩을 하고 있었죠. 아담과 맷은 밤낮없이 일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비밀을 공유하고 헬리콥터를 타러 가겠다는 잠재적 투자자들에게 계속 끌려 다녔어요. 저는 회사에서 몇 년 동안 일했는데 아담은 겨우 몇 달밖에 안 된 상태였기 때문에 조금 질투가 났어요. 제가 헬리콥터를 탈 수 있는 기회는 어디로 갔을까요?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8월이 되자 아담은 저에게 나쁜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회사가 이사를 간다는 것이었죠. 핫 포켓의 공급이 중단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은 진짜 일이 벌어지는 실리콘 밸리로 떠났고 저는 남아 있지 않았죠.

가끔씩 아담에게 전화를 걸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물어보곤 했죠. 상황은 항상 좋았습니다. "오늘 오후에 비노드를 만났어요."라고 그는 저에게 말하곤 했습니다. 비노드 코슬라는 억만장자 투자자이자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공동 창업자입니다. 그러자 아담은 폭탄을 떨어뜨렸습니다. "그가 우리에게 5백만 달러를 주기로 했어요."

그에게는 감격스러웠지만 저에게는 충격이었습니다. 제 충실한 비어퐁 파트너이자 저보다 두 살 어린 사교 클럽의 남동생이 여기 있었으니까요. 변명의 여지가 없었어요. 그 동생은 슈퍼볼에 나갔고 저는 드래프트도 받지 않은 상태였으니까요. 당시에는 전혀 몰랐지만 아담은 제게 필요한 자극을 주었습니다. 변화가 필요한 때였죠.  

사람들은 당신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5명의 평균이라고 말합니다. 잠시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의 5인 서클에는 누가 포함될까요?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MIT는 이러한 서클⭕을 구축하기에 세계에서 가장 좋은 곳 중 하나입니다. 제가 이곳에 오지 않았다면 Adam도 만나지 못했을 것이고, 훌륭한 공동 창업자인 Arash도 만나지 못했을 것이며, Dropbox도 없었을 것입니다.

제가 배운 한 가지는 이제 재능이나 열심히 일하는 것만큼이나 영감을 주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마이클 조던이 NBA에 진출하지 않았다면, 그의 서클이 이탈리아에 있는 5명의 남자들뿐이었다면 어땠을지 상상할 수 있을까요? 아담이 저를 밀어준 것처럼 여러분의 서클은 여러분을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밀어줍니다.


이제 여러분의 서클은 동료와 주변 사람들을 포함하도록 성장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사는 곳이 중요합니다. MIT는 하나뿐입니다. 그리고 할리우드도 실리콘밸리도 하나뿐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일을 하든 최고의 사람들이 가는 곳은 보통 한 곳뿐입니다. 그곳으로 가세요. 다른 곳에 안주하지 마세요. 제 영웅들을 만나고 그들에게서 배운 것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영웅도 여러분의 서클의 일부이니 그들을 따라가세요. 진짜 액션이 다른 곳에서 일어나고 있다면 움직이세요.

 



방과 후 여러분이 빠질 수 있는 마지막 함정은 "준비"입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학습이 최우선 순위이지만, 이제 가장 빠른 학습 방법은 실천하는 것입니다. 꿈이 있다면 평생을 공부하고 계획을 세우며 그 꿈을 위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바로 시작입니다.

솔직히 저는 한 번도 "준비된"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첫 번째 투자자가 예스라고 말하며 돈을 어디로 보낼지 물어보던 날을 기억합니다. 24살의 저에게 이 날은 크리스마스였고, 선물을 받은 순간 은행오브아메리카닷컴에서 새로고침을 몇 번이고 누르며 회사의 당좌 예금 계좌가 60달러에서 120만 달러로 불어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 저는 그 숫자에 쉼표가 두 개나 들어 있다는 사실에 황홀했습니다! 스크린샷을 찍었지만 속이 메스껍더군요. "언젠가는 이 사람들이 이걸 돌려받고 싶어 할 거야. 도대체 무슨 짓을 한 거지?"

MIT에서는 이런 느낌을 "소방호스에서 물을 마시는 느낌"이라고 부릅니다. 들리는 것처럼 재미있고 우리 모두는 그것을 증명할 내부 출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밸브 하나가 막혔습니다. 이제 나가서 다른 소방호스를 찾아야 합니다.

Dropbox는 제 것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예상하시겠지만, 이 회사를 설립하는 과정은 제 인생에서 가장 흥미롭고 흥미로우며 성취감 넘치는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가장 굴욕적이고 좌절스럽고 고통스러운 경험이기도 했으며, 잘못한 일이 얼마나 많은지 셀 수도 없습니다.

다행히도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실제 생활에서 학점 5.0을 받은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요. 사실 학교를 졸업하면 학점이라는 개념 자체가 사라집니다. 학교를 다닐 때는 사소한 실수 하나하나가 인생에 영구적인 금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가끔씩 핸들을 꺾고 가드레일에 부딪히지 않는다면 충분히 빨리 달리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가장 큰 위험은 고장나는 것이 아니라 너무 편안해지는 것입니다.

빌 게이츠의 첫 번째 회사는 신호등용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첫 번째 회사는 무료 통화를 할 수 있는 플라스틱 호루라기를 만들었습니다. 둘 다 실패했지만 그들이 크게 실망했다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오늘날 제가 가장 좋아하는 변화는 바로 이 점입니다. 더 이상 모든 실수의 총합을 나타내는 숫자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부터는 실패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 한 번만 맞히면 됩니다.🎯

 



예전에는 온갖 걱정거리가 많았지만 마음을 진정시켰던 순간이 기억납니다. 샌프란시스코로 이사 온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어느 날 밤 잠이 오지 않아 노트북을 들여다보고 있었어요. 온라인에서 "인생에는 30,000일이 있다"는 글을 읽었어요. 처음에는 별다른 생각이 들지 않았지만, 순간적으로 계산기를 열어보았습니다. 365일을 24번 입력했더니 세상에, 거의 9,000일. 도대체 제가 뭘 하고 있었던 걸까요?

(11000일째)


그렇게 해서 30,000일이 치트 시트에 남게 되었습니다. 그날 밤 저는 워밍업도, 연습 라운드도, 리셋 버튼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매일 몇 마디의 이야기를 더 써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죽을 때 "여기 드류가 누워 있습니다. 그는 174위를 차지했습니다."라는 식이 아니죠. 그래서 그때부터 제 삶을 완벽하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대신 흥미롭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제 이야기가 모험이 되기를 바랐고, 그것이 모든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오늘 할머니가 여기 계시고 다음 주에는 할머니의 95번째 생일을 축하할 예정입니다. 제가 캘리포니아로 이사한 후로는 전화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눕니다. 하지만 한 가지 기억에 남는 것은 할머니가 항상 전화 통화를 끝맺을 때 "항상 최고"라는 뜻의 "엑셀시오르"라는 한 단어로 끝내신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현실 세계에서의 첫 날인 오늘, 여러분을 위해 제가 기원하는 것은 바로 그겁니다. 인생을 완벽하게 만들려고 애쓰지 말고, 스스로에게 자유를 주어 모험을 즐기며 끊임없이 위로 올라가세요. 감사합니다.

 


 

2013년 6월 7일에 열린 MIT의 제147회 졸업식에서 드류 휴스턴(Drew Houston '05)이 작성한 졸업식 축사 전문

Comments